close

SKC, LG와 배터리 전쟁 의식했나 (意識到SKC,LG電池戰爭了嗎)

19/06/14 

자동차 전지용 동박 생산업체 케이씨에프테크놀로지(KCFT)의 경영권이 SKC에 매각될 예정이다. 거래 금액은 1조 2000억원 정도의 규모로 알려졌는데 SKC가 적극적으로 베팅한 배경에는 LG화학에 대한 견제도 일부 작용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잇다.

汽車專用電池銅箔生產企業KCFT的經營權將交給SKC。交易金額約12仟億元左右,據分析SKC如此積極的下注的背後一部分也是受到LG化學牽制的影響。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사모펀드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는 KCFT를 SKC에 매각하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SKC는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어 이같은 방안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당초 KKR은 포트폴리오 기업인 KCFT의 엑시트 방안으로 IPO를 추진했지만 최근 매각으로 방향을 선회했고 이번 거래가 완성됐다.

13日,根據相關企業透露,KKR計劃簽訂將KCFT出售給SKC內容之合約。SKC於當天上午舉行理事會並最終確定與上述中相符之方案。當初KKR作為有價證券企業為KFCT的轉售市場以IPO進行推動,最近改向以轉售的方式並完成了此次的交易。

 

 

KKR이 지난해 12월 LS엠트론으로부터 동박·박막사업부 지분 100%를 인수한 가격은 3000억원이다. 1년 반이 안된 사이 오른 가격에 SKC가 사가게 되는 셈이다. 시장에선 SKC가 KCFT를 인수하게 배경에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KKR去年12月從LS開始以銅箔.薄膜事業部持股100%收購金額為3000億元。也就是說,SKC不到半年的時間內便進行收購,金額甚至高出4倍以上。市場對於SKC收購KCFT之背景也很關注。

 

 

SKC는 리튬이온(LI-ion) 전지용 동박막과 디스플레이 소재 박막(FCCL)을 생산하는 KCFT의 기술력에 주목했을 것으로 보인다. KCFT는 현재 배터리용 동박막 부문에서 80%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해당 제품의 기술력은 경쟁사들에 비해 3~4년 가량 앞서있다는 것이 시장의 대체적인 의견이다. 이에 SKC가 KCFT를 인수하면 단숨에 동박막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看來SKC可能對於生產鋰電池銅箔膜及顯示器素材薄膜(FCCL)KCFT的技術能力有所關注。目前KCFT電池用銅箔膜部門銷售量達到80%左右。根據市場普遍的意見,該產品的技術能力比起同業競爭對手估計領先3~4年左右。有人分析,對此SKC如收購KCFT的話,將可一股作氣在銅箔膜領域裡確保有世界級的技術能力。

 

 

SKC 내부에서도 KCFT를 인수하면 얻을 것이 많다는 시각도 있다. 화학사업부가 전체 매출의 75% 가량을 책임지며 핵심 사업부로 떠오른데다, AJ렌터카와 그랩(Grab) 등 최근 자동차 관련 투자를 늘리고 있는 그룹의 전략적 방향성에도 부합하는 상황이다. 더불어 계열사와의 시너지 효과도 상당하다는 내부 평가를 내렸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SKC內部也對於將KCFT收購將受益良多表達認同化學事業部承擔了總銷售量的75%,並成為了核心事業部。最近與汽車相關投資增加之集團如AJ出租車和Grab等,也符合集團戰略方向。
同時,內部評價也表示子公司互助的效果相當有成效。

 

 

일각에서는 SKC가 일명 '배터리 전쟁'을 벌이고 있는 LG화학을 견제하고자 거액을 KCFT에 베팅했을 것이라는 분석도 조심스레 흘러나온다. 지난 4월 LG화학은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기술 영업기밀을 침해했다며 미국 델라웨어 연방법원과 국제무역위원회(ITC)에 소장을 접수했다. LG화학의 핵심인력을 SK이노베이션으로 유출했을 뿐더러, 2차전지 기밀 역시 유출했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었다. SK 측 역시 국내 법원에 손해배상과 채무부존재확인소를 제기하며 대응했다.

也有分析謹慎地表示SKCLG化學開始了電池戰爭之牽制,以鉅額下賭注在KCFT。去年4LG化學以SK innovation侵害電池技術營業機密為由,向美國德拉瓦州聯邦法院和國際貿易委員會提出訴訟。不只從SK innovation洩漏出LG化學的核心人力以外,還洩漏了2次電池的機密。SK方面也向國內法院提出損害賠償與債務不存在之確認。

 

 

SK와 LG 양측의 감정싸움 양상으로 배터리 전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SKC의 이번 KCFT 인수는 동박막 수급체계에도 상당한 변화를 줄 것으로 보인다. 현재 LG화학은 동박막 물량의 대부분을 KCFT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1월 SK㈜가 중국 1위 동박업체 왓슨의 2대주주에 올랐던 점을 고려하면, 기술선점을 하는 동시에 경쟁사의 재료 수급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상황이 됐다는 평가다.

由於SKLG兩方的糾葛紛爭,電池大戰即將開始,此次SKC收購KCFT也將對銅箔膜供應商來說有著相當大的變化。目前LG化學的銅箔膜數量大部分都是依賴著KCFT。去年11SK成為中國第一大銅箔企業Watson的第二大股東,因此有人評論在技術領先的同時,對於競爭對手的材料供應也會帶來負擔。

 

 

LG화학이 KCFT 대신 다른 공급처로 곧장 선회한다면 배터리 생산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있다. 머리카락 두께의 15분의 1 수준인 얆은 동박은 음극(-) 전류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배터리의 핵심부품이다. 전세계적으로도 자동차 배터리에 사용될만 한 고품질 동박을 생산하는 곳은 6개사 정도에 불과해, 수급 상황이 여유롭지는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LG化學如果代替KCFT直接轉向其他供應商的話,將可能對於電池生產會帶來影響。厚度僅頭髮的1/15的銅箔能支持負極電流擔任著電池的核心零件。全世界使用汽車電池高品質銅箔進行生產的企業僅有6家左右,據了解供應情況不太樂觀。

                         

 

IB업계 관계자는 "SKC의 이번 KCFT 인수는 기술력 확보와 신사업 진출 뿐만이 아니라 경쟁사를 효과적으로 견제하는 의도가 깔려있다"며 "SKC가 KCFT를 통해 공급단가 인상 등의 방안을 사용할 경우 배터리 경쟁사 LG화학은 동박의 대체 공급처를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IB企業相關人事表示:”SKC此次對於KCFT收購一事,不僅是確保技術能力和確保進軍新事業,還包含了有效牽制競爭對手的意圖”SKC透過KCFT供應單價提高的方案確保了電池競爭公司LG化學銅箔的替代供應商。

 

 

동박 시장은 전기차 배터리 수요 증가로 급속히 팽창하고 있다. SKC는 2022년까지 생산능력을 3배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외 주요 배터리 제조사들과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규모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銅箔市場中電動汽車之電池的需求快速膨脹中,SKC預計2022年以前產能達到三倍以上以應對國內外主要電池製造商和快速增長市場之規模。

 

整理&翻譯By Doreen

arrow
arrow
    全站熱搜

    9127 發表在 痞客邦 留言(0) 人氣()